[데스크 칼럼] 풍산개 '곰이'는 어떤 심정일까

입력 2022-11-09 17:45   수정 2022-11-10 00:32

대구 경북대 동물병원으로 보내져 건강검진을 받았을 ‘곰이’와 ‘송강’은 북한 혈통의 풍산개다. 본적은 함경남도 풍산군(현 양강도 김형권군)으로, ‘호랑이 잡는 사냥개’로 불릴 정도로 용맹스러운 견종이다.

이들은 혈통뿐만 아니라 유복함도 타고났다. 북한 최고권력자의 관심 속에 지내다 곰이가 태어난 지 18개월, 송강은 10개월 되던 2018년 9월 대한민국 대통령에게 선물로 전해졌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국가원수 자격으로 받아 ‘대통령기록물’이라는 법적 지위도 생겼다.
정치에 휩쓸려 들어온 풍산개
‘고향’을 떠나는 마음이야 동물이라고 달랐을까. 그래도 새로운 삶터가 나쁘지 않았다. 청와대 경내라는 자연환경, 새 주인으로 여겼을 문 전 대통령 부부의 사랑까지…. 문 전 대통령은 2021년 8월 관저 뜰에서 곰이와 또 다른 풍산개 ‘마루’ 사이에서 태어난 새끼들과 망중한을 보내는 모습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들 풍산개가 정치의 한복판으로 휩쓸려 들어왔다. 문 전 대통령 측이 지난 7일 곰이와 송강을 정부에 반환하겠다고 밝힌 게 논란이 되고 있다. 반환 결심에 이유가 없진 않다. 퇴임 직전 대통령기록관과 협약을 맺었는데, 후속 조치인 시행령 개정이 ‘하세월’이라는 것이다. 협약엔 사육에 필요한 예산을 지급할 수 있다는 내용도 담겼다.

당장 국민의힘에선 “사료값이 아까워 정든 개를 보내냐”며 비판을 쏟아냈다. 야박함과 몰인정이 부각됐다. 이에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겉으로는 호탕하게 ‘데려가서 키우라’고 해놓고 속으로는 평산마을에서 키우는 행위를 합법화하는 일에 태클을 거는 대통령실”이라고 맞섰다. 갈등의 기저엔 화해하지 못하는 신구 권력이 있는 느낌이다.
신구권력 갈등의 희생양인가
논란에도 여론이 문 전 대통령에게 호의적이지 않은 것 같다. 야권 성향인 우희종 서울대 교수는 페이스북에 “문 대통령을 지지하는 분들은 현실의 법과 규정을 들지만 생명체 관점에서 보면 짜증나는 논리이자 현 정부와의 차이를 못 느끼게 하는 접근”이라고 썼다. 그러면서 “아기라는 생명체를 놓고 생긴 갈등에 접근한 솔로몬은 생명체에 대한 존중과 정서에 근거해 판결한다. 21세기, 그 시절보다도 못하다”고 꼬집었다. 문 전 대통령의 풍산개 반환 결정은 ‘윤석열 정부의 약속 미이행을 국민들에게 고자질하고 싶었던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지난 5월 문 전 대통령 퇴임과 함께 경남 양산 사저로 내려온 풍산개들은 어땠을까. 사저 근처에선 수개월간 시위가 이어졌고, 확성기 소음으로 풍산개들도 평안할 날이 있었을까 싶다. 시위가 잦아들면서 다시 찾아온 평화로움을 잠시나마 누렸을 곰이와 송강. 이번에 다시 익숙한 것들과 이별했다. 풍산개들은 동물병원에서 새로 맡겨질 기관이나 개인을 기다리고 있다.

책임 소재를 떠나 풍산개들이 정서적인 충격과 상실감에 시달리는 건 아닌지 걱정하는 사람이 많다. “왜 우리는 여기에 있어야만 하나요. 무슨 잘못을 했다고….” 풍산개들은 자신들을 돌려보낸 문 전 대통령과 지원에 소극적인 정부를 향해 이렇게 하소연하고 있을지 모른다. 곰이가 낳은 새끼 ‘다운’은 당분간 양산에서 지낸다고 한다. 어미가 얼마나 그리울까.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